건설노조 "원희룡 원희룡 전 장관, 고인과 유족에게 사과하라"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양회동 열사 분신방조 의혹 각하, 원희룡 전 장관 사죄요구 기자회견'. 사진=박주민 의원실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양회동 열사 분신방조 의혹 각하, 원희룡 전 장관 사죄요구 기자회견'. 사진=박주민 의원실

[뉴스클레임]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이 건설노조 간부의 '분신 방조' 의혹을 제기했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건설노조, 양회동 열사 유족,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전 장관은 열사와 유족, 분신방조죄로 수사 받은 조합원 앞에 사과하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지난 14일 건설노조 간부의 '분신 방조' 혐의를 각하 처분했다. 경찰은 혐의가 없어 사건을 자체 종결했지만 재차 고발이 들어와 각하 처분했다고 말했다.

건설노조는 "이번 경찰의 '분신 방조' 각하 결정이 난지 열흘이 지났지만 원희룡 전 장관은 자신의 허위 주장에 대해 한마디의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22대 국회에서 계양을에 입후보한 원희룡 후보는 고 양회동 열사와 유족, 건설노조에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 그것이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라고 강조했다.

또 "언론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갈등, 혐오, 차별을 조장하는 것은 언론 자유의 정신을 스스로 훼손하는 일"이라며 "근거 없는 ‘분신 방조’ 의혹을 제기한 조선일보는 즉각 자신들의 왜곡 보도를 정정 보도하라"고 촉구했다.

CCTV 유출과 관련해서도 즉각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건설노조는 지난해 6월 분신 방조 의혹을 제기한 조선일보 기자와 원희룡 전 장관을 사자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했다. 또 춘천지검 강릉지청의 CCTV 화면을 유출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건설노조는 "조선일보 기사의 CCTV 화면과 강릉지청 CCTV 화면이 동일하다는 감정 결과가 나왔지만 경찰의 수사는 9개월째 감감 무소식이다"라며 "경찰의 직무유기는 윤석열 정부 최대 권력인 ‘검찰과 조선일보’의 눈치보기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