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노조 12년 만에 총파업 돌입
오세훈 서울시장 "버스파업 정당화되기 어려워"

28일 버스의 내부 단말기에 '요금을 받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붙어 있다. 사진=SNS
28일 버스의 내부 단말기에 '요금을 받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붙어 있다. 사진=SNS

[뉴스클레임]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28일 협상 결렬을 선언한고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했다. 서울 시내버스 파업은 2012년 이후 12년만이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에 나섰고, 오세훈 서울시장은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노사가 협상을 조속히 타결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시장은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는 말 그대로 많은 분의 생업과 일상이 달려있다. 시민의 일상을 볼모로 공공성을 해하는 행위는 그 어떤 이유가 있더라도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간 양보와 적극적인 협상으로 대중교통 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한 타결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2시 20분께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했다.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이다.

노조는 시급 12.7% 인상을 요구해왔지만, 사측은 최근 5년간의 물가상승률·임금인상률과 비교하면 과도한 요구라고 주장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서 전체 서울시내버스의 97.6%에 해당하는 7210대가 운행을 멈췄다.

시는 즉각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했다. 시는 이날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속대책을 적용해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이 연장된다. 심야 운행시간은 익일 2시까지 연장운행한다.

또한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 무료 셔틀버스 480대를 투입해 운영키로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