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약속운동 선포 기자회견
4.16연대 등 생명 안전 3대 과제 제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2대 총선 약속운동 선포 기자회견'. 사진=4.16연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2대 총선 약속운동 선포 기자회견'. 사진=4.16연대

[뉴스클레임]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총선을 앞두고 이태원·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22대 국회는 생명안전 국회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재난참사피해자연대,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4.16연대, 10.29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 생명안전 시민넷, 생명안전기본법제정을위한시민동행 등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22대 총선 약속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국회를 '생명 안전 국회'로 명명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약속만이 생명 안전을 이룰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생명 안전 사회 건설을 위해 22대 국회가 반드시 처리해야 할 생명 안전 3대 과제를 제시했다. 

생명 안전 3대 과제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및 독립적인 조사 보장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권고 이행과 진상규명 추가 조치 ▲생명안전기본법 제정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10·29 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 사참위 권고에 따른 국가책임 인정과 사과 및 추가적 조사·수사, 세월호참사 관련 대통령 기록물 공개 결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관리 및 평가 체계(안전영향평가) 도입, 과거 재난참사 진상규명 과정 진단·평가 등이다.

이들은 "참사를 예방해야 할 국가의 책무를 다하지 못했기 때문에 참사가 발생했다. 국민을 대리하고 민심을 대변한다는 국회의원들은 오히려 입법·제도화로 참사를 해결할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와 국민을 대리하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생명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최우선 입법 정책으로 그 책무를 다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않는 국가,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저항과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