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정부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절반 이상 감축 요구”
정의당 “거대한 기후 위기 탈출 위해선 기업 핵심 활동 제한해야”

24일 ‘글로벌 기후파업의 날’을 맞아 전 세계 환경단체들이 일제히 ‘기후파업’에 돌입했다. 환경단체 녹색연합은 정부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상 감축할 것으로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이대로는 기후위기를 막을 수 없다. 정부는 정의로운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밝혔다.

녹색연합은 “현재 한국정부의 기후 정책은 어떠한가. 탈탄소 사회를 지향하는 국제사회 질서에 정면으로 역행하고 있는 꼴이다”라며 “대통령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지만 탄소중립위원회가 제시한 시나리오는 엉터리였다. 탄소중립위원회의 비민주적인 논의 결과로서 위원회의 한계를 명확히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지금 제시한 감축목표로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 과연 지구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막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이 물음에 답하지 못하는 2030 감축목표는 숫자놀음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국정부는 정의로운 탄소감축 목표와 탄소예산에 기반한 감축계획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 또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상 감축시켜야 하고, 기후위기 대응의 발목을 잡는 관료와 기업을 규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본소득당, 녹색당, 미래당 등도 기후파업을 알리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50% 이상 감축,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중단, 석탄화력발전소 2030년까지 폐쇄, 신공항 건설계획 전면 철회 등을 요구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탄소중립위원회 앞에서 ‘기후행동 릴레이 정당 연설회’를 개최하며 기후파업에 나섰다.

정의당 박창진 부대표는 발언을 통해 “정부와 기업을 압박하는 기후 운동을 성사시켜 나갈 것이다. 무엇보다 대기업의 이윤 추구 활동에 제동을 걸어 기후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사회적인 각성을 해야 할 때다”라고 주장했다.

박창진 부대표는 “기업이 추구하는 자발적인 개선은 이미 허울 좋은 거짓인 걸로 밝혀졌다. 기업은 친환경적 활동을 추구한다고 말하면서 이윤을 위해 지구를 망가뜨리고 있다”며 “우리가 겪고 있는 거대한 기후 위기, 불평등, 차별에서 탈출하기 위해선 ‘이윤 추구’라는 기업의 핵심 활동에 제한을 가해야 한다. 그것이 정치가 해야 할 일이다”라고 밝혔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진행된 ‘기본소득당·녹색당·미래당·정의당 9·24 글로벌기후파업 기후정의공동선언’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진행된 ‘기본소득당·녹색당·미래당·정의당 9·24 글로벌기후파업 기후정의공동선언’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