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투신 남부발전 규탄, 원청 갑질 근절 요구 투신

16일 남부발전보사 앞에서 진행된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투신 남부발전 규탄 기자회견’. 사진=공공운수노조
16일 남부발전보사 앞에서 진행된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투신 남부발전 규탄 기자회견’. 사진=공공운수노조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한 고(故) 김용균씨 3주기가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실은 여전히 위태롭고 위험하다.

발전 공기업인 한국남부발전이 하청업체 노동자에게 작업허가서, 사전 작업안전 고지 없이 염산탱크 세척 작업에 나서게 하는 등 불법 지시와 직장 갑질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17일 공공운수노조 부산지역본부(이하 노조)에 따르면, 남부발전 경상정비 분야 하청업체인 한국플랜트서비스(HPS)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 A씨는 지난달 21일 한국남부발전 부산발전본부의 3층 건물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높이 8m 가량인 건물에서 몸을 던진 A씨는 허리와 발목 등을 크게 다쳐 근처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치료 중이다.

노조 측은 A씨가 원청인 남부발전의 부당한 지시와 직장 갑질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A씨는 투신 전부터 지속적인 원청의 불법적 지시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와 인격적 모독에 괴로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원청의 지시를 받고 보호장구도 챙기지 못한 채 염산탱크 누수 방지 작업을 수행해야 했다.

심지어 A씨는 안전작업허가서도 없이 위험한 작업으로 내몰리기까지 했다. 안전사고를 우려한 A씨가 근무시간 내에 정비작업을 완료하기 어렵다고 보고했으나, 원청 감독자는 폭언을 일삼으며 잔업을 종용했다는 게 노조 설명이다.

16일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투신 남부발전 규탄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작업부품이 없어 공정이 중단됐음을 모른 원청이 확인도 없이 발전호기 시운전을 해 물이 넘쳐 A씨와 동료들이 퇴근시간이 넘도록 물을 퍼냈다. 여기서도 원청의 사과는 없었다”고 말했다.

또 “발전소 경상정비 업무를 맡은 A씨와 동료들에게 발전소 경상정비와는 전혀 상관없는 원청 합숙소 설비 및 원청 소유 사택의 에어컨 정비 작업지시도 내린다. 이 모든 일이 A씨가 투신하기 석 달 안에 벌어진 일들이다”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한국플랜트서비스 역시 A씨 죽음의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남부발전의 갑질에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하청업체 측에 고충을 토로했지만, 원청의 눈치를 보느라 노동자들에게 고통 전가하기 바빴다는 것.

노조 측은 “피해조합원을 상대로 한 현장소장의 막말 등 인격적 무시는 차치하더라도, 고 김용균 노동자 사망사고가 벌어진 후 지난 3년간 발전소 비정규직에 대한 중간착취는 달라진 게 없다”며 “경쟁 입찰 속 무리하게 최저가낙찰을 진행해 턱없이 부족한 인원, 급격한 노동강도 및 노동시간 증가로 발전소 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피로누적, 이로 인한 사고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상황”이라고 폭로했다.

이와 함께 남부발전에 ▲원청의 사과와 갑질 가해자에 대한 징계 ▲재발방지책 마련 ▲원청의 직접 지시 근절 ▲원·하청 간 불합리한 계약 내용 개선을 요구했다.

노조 측은 “피해조합원과 모든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대로 정규직 전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사람이 먼저다’라고 문재인 정권은 김용균과 피해조합원에게 정규직 전환으로 답해야 한다. 좌고우면 말고, 빠르게 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