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행동 “A교수 입장문에 기재된 사실관계는 모두 ‘거짓’”

홍익대 미대 교수가 학생들에게 권력형 성폭력을 저지르고 노동력을 착취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피해를 폭로한 학생들이 해당 교수 측에 2차 가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홍익대 미대 인권유린 A교수 파면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16일 오전 서울 마포구 홍익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해자 A교수가 문화예술계와 교육현장에서 권력형 성폭력을 저지른 마지막 권력자로 남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지난 8일 A교수 가해 폭로 기자회견 이후 1만9491명의 지지서명과 29건의 추가 피해 신고를 접수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직접적인 성추행이 있었다는 증언도 다수 확보, 수사기관 등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공동행동은 A교수가 배포한 입장문에 기재된 사실관계는 모두 ‘거짓’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A교수는 입장문을 통해 여학생에게 ‘성관계 날짜를 잡자’고 말했다는 주장에 “성적으로 부담스러운 대화가 계속되는 것을 듣고 있기가 힘들어 자리를 회피하기 위해 ‘다음에 보자’라고 건넨 것”이라고 해명했다.

가구를 옮기는 등 사적인 일에 학생들을 동원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처음에는 임금을 지불했으나 오히려 학생들이 부담스럽다고 해 밥을 사주거나 선물을 했다”고 설명했다.

16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정문에 붙은 '인권유린 교수 파면 촉구' 대자보. 사진=김동길 기자
16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정문에 붙은 '인권유린 교수 파면 촉구' 대자보. 사진=김동길 기자

그러나 공동행동은 다수의 피해당사자들이 다섯 차례이상 고강도 노동을 하고나서 어떠한 금전도 지급받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설 선물로 양말 한 켤레 또는 백팩 등을 차등적으로 지급받았을 뿐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공동행동은 “우리는 A교수가 두렵지 않다. 권력형 성폭력을 저지른 교수를 내쫓고, 교육현장과 문화예술계에서 고질적인 성폭력 주고를 뒤엎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나갈 것”이라며 “현재 법률대리인을 선임하고 홍익대 성평등 상담센터 조사절차에 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법률대리인과 함께 준비를 거쳐 오는 10월까지 A교수를 형사고발하고, 그 이전에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회 국정감사 역시 예정돼 있으며, 학교 측에도 교수 징계가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압박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동행동은 “A교수가 제자들에 대한 위협을 멈추고 합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그가 권력형 성폭력을 저지른 마지막 권력자로 남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6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정문 앞에 걸린 '인권유린 교수 파면 촉구' 현수막. 사진=김동길 기자
16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정문 앞에 걸린 '인권유린 교수 파면 촉구' 현수막.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