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 파업을 예고한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하 노조)이 정부와 서울시에 재정 지원을 재차 촉구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31일 서울지방노동위의 권고와 사측의 교섭 재개 요청을 받아들여 본교섭 자리를 가졌으나, 큰 이견차만 확인한 채 종료됐다. 사측은 9월 예정된 공사채 발행에 차질이 생기면 차입금 상환 불능은 물론 급여 미지급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1인 시위형 기자회견을 개최, 재정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구조조정 압박을 일삼고 있는 정부와 서울시가 책임 있는 자세로 협상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3일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한 현정희 공운수노조 위원장은 “공공교통은 필수적인 공공재”라며 “도시철도 공익서비스 정부 지원 법제화는 코로나19 극복 및 사회 불평등 해소, 기후 위기 대응의 첫 걸음이다”라고 주장했다.

현정희 위원장은 “정부는 8월 국무회의에서 604.4조원 규모로 2022년 예산안을 확정했다. 이는 기업 회복에 치우쳐 민생의 위기는 돌보지 않은 ‘코로나19 위기 무책임 민생 방기 예산”이라며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약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하철 공공기관이 부담하고 있는 비용에 대한 지원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공공교통에 대한 투자와 지원은 교통약자에게 이동기본권을 보장하고 사회연대를 강화하는 방안”이라며 “정부와 서울시는 공공성에 대한 책임을 미룬 채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멈추고 서울교통공사 노동자들의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지하철이 파업에 돌입할 경우 24만 공공운수노조가 투쟁을 엄호하고 함께 싸울 것이다. 지하철 파업을 피하고 싶다면, 정부와 서울시는 대책을 즉각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현정희 공운수노조 위원장. 사진=김동길 기자
현정희 공운수노조 위원장.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