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0.25%p 인상 가계대출 증가 완화, 집값 안정, 물가상승 억제 감안…"델타변이 확산 여파 고려해야"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 추이. 한국은행 홈페이지 캡처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 추이. 한국은행 홈페이지 캡처

한국은행이 26일 오전 기준 금리를 현재의 연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올린 것과 관련, 경제계는 불가피성을 인정하면서도 코로나19 여파를 감안해 추가 인상에는 신중을 기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이날 금통위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은 2018년 11월 이후 2년 9개월만에 처음입니다.

이경상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일단 "이번 결정은 가계대출 증가 완화, 부동산 가격 안정, 물가 상승 억제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본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경기 회복 기운이 약화되고 있는 점,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고통이 장기화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중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정부가 취약계층의 금융비용 부담 등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중기·소상공인 피해 지원, 재난지원금 지급 등 추경 집행을 서둘러 주기 바란다"고 제언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도 '금리인상과 블랙스완의 가계대출연체율 영향 및 시사점 분석'에서 "델타변이 발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국내외 경기하강 리스크가 매우 높아 통화 정책의 급격한 기조전환은 연체율 급등이라는 부작용이 초래될 소지가 있다"며 "금리를 조정하더라도 시장이 감내할 만한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해 가계대출 금리가 단기간 내 1%포인트까지 상승할 경우, 은행권 가계대출연체액은 2조7000억원~5조4000억원 늘어나고 은행권 가계 대출 연체율이 0.32%포인트~0.62%포인트 급등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습니다

이어 가계 대출 금리의 인상과 함께 주택 가격 하락, 경제 성장률 둔화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경우 가계부실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고 진단하면서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경제성장 동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늘림으로써 가계의 소득원을 확충하는 정책적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