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고용노동부 긴급규탄 기자회견 진행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나면 센터에는 특별방역지침이라면서 차관이 센터에 방문하고 휴게실은 폐쇄됩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 개인 근태를 활용해서 처리하라고 합니다.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권을 보호해줘야 하는 노동부에선 노동자를 사각지대로 내몰고 잇습니다.”

15일 기자회견 현장 발언에 나선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조 고용노동부본부 조미선 부본부장의 말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콜센터 현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다. 비대면 온라인 업무로 전환되면서 민원응대는 폭주하고 있고, 상담사의 업무 강도는 나날이 올라가는 중이다. 마스크를 쓰고 쉼 없이 말해야 하기 때문에 두통, 호흡곤란은 일상이 됐다.

어려움을 호소하는 콜센터 노동자들들 위해 정부는 세 차례나 콜센터 코로나19 대응지침을 발표했지만 정작 현장에선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휴게시간준수 △책상 간 거리확보 △재택근무확대 등 정부가 담고 있는 지침을 현장에서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사지로 내몰린 콜센터 노동자들은 결국 요구가 담긴 의견서를 들고 고용노동부로 향했다.

이들은 1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콜센터 대응 지침 이행 강제 ▲특별근로감독 시행 ▲노동환경 및 고용구조 전수조사 실시 및 개선 대책 수립 ▲콜센터 성과실적 폐지 등을 요구했다.

이어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가혹한 시간을 겪고 있다”며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조성해야 할 책임과 권한을 가진 정부기관에서조차 코로나19 감염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는 점, 첫 타깃이 콜센터 노동자들이라는 점은 무엇을 시사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주최한 민주노총은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노동부가 자기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마땅히 해야 할 기본적인 조치에 불과하다”며 “사지로 내몰린 콜센터 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라.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직접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15일 오전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긴급규탄 기자회견’ 현장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15일 오전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긴급규탄 기자회견’ 현장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