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부결 촉구 기자회견

국회와 환경이 또 다시 부딪혔다.

최근 국회가 국토교통위원회 의결을 통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본회의에 상정했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과정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환경운동연합은 이 같은 국회의 결정에 ‘생태 문명으로의 전환을 가로막는 낡은 정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가덕도 신공항 같은 대형 토건 사업들은 기후위기 시대에 지속가능 하지 않은 방식이라는 게 환경운동연합 측의 설명이다.

특히 ‘대규모 토건 사업’을 추진하는 의미에 의문을 보냈다. 환경운동연합은 “10조원 안팎의 재원이 소요될 대형 국책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피하게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며, 동남권 공항 부부지 선정 과정에서 최하점을 받은 가덕도에 부득불 공항을 지으려는 저의는 무엇인가”라고 비판을 가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탄소중립 목표가 아니더라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무리하다는 주장도 펼쳐졌다. 지역 주민들의 갈등과 몰락을 야기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꼴이라는 것.

이들은 “가덕도 신공항은 활주로 건설을 위한 대규모 매립으로 주변 생태계를 크게 훼손할 수밖에 없다”며 “가덕도 신공항의 재해안전성, 부지적합성, 지반공학적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향후 더 큰 비용이 소요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하나의 대형 국책 사업이 아니라, 선거 때마다 신기루처럼 시민들의 욕망을 충동질하는 허황된 개발 공약들을 대표하는 하나의 상징”이라고 강한 비난도 날렸다.

오는 26일 국회 본회외를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철회를 한 번 더 촉구하기 위해 25일 국회 앞으로 나선 환경운동연합, 이들의 기자회견 모습을 영상으로도 담아보았다.

25일 국회 정문서 열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부결 촉구 기자회견' 현장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25일 국회 정문서 열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부결 촉구 기자회견' 현장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