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최근 소송 제기 구매자들과 '화해 권고'...노재팬 운동 여파 日자동차 올해 판매 급감 타격

사진=한국토요타 홈페이지
사진=한국토요타 홈페이지

한국토요타자동차는 4일 "(자사의 SUV 차량) 라브4 일부 구입 고객으로부터 소송이 제기됐고 최근 법원으로부터 고객들과 원만하게 화해할 것을 권고받게 됐다"며 "법원의 판단을 존중해 소송 참가자 중 화해에 동의하는 고객들에게 1대당 80만원의 '화해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한국토요타는 이날 공고문을 통해 "일련의 사태로 고객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경위를 불문하고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알렸다.

앞서 한국토요타는 2015~2016년형 라브4 일부 부품(범퍼 브라켓)과 관련해 미국에서의 안전평가 결과를 국내 광고에 인용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치를 받았고, 해당 기간의 라브4 일부 구입 고객들이 소송을 제기 한 바 있다.

한국토요타는 "해당 기간 중 라브4를 신차로 구입한 고객 중 소송 미참가자에게도 이에 상응하는 소정의 보상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토요타 등 일본 자동차 브랜드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노재팬)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발표에 따르면 올 1~11월 누적 국내 토요타와 렉서스 차량 판매(신규등록)량은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41.4%, 33.6% 줄었다.

또 같은 기간 혼다코리아 판매량은 63.8% 급감했고, 한국 시장 철수를 선언한 한국닛산은 31.6% 줄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