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조 원대 투자 손실을 낳은 초대형 금융 사기사건인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검찰의 ‘선택적 수사’ 의혹으로 번졌다. 국정감사에서는 금융당국의 실책까지 주목받고 있다.

28일은 서울 곳곳에선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된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28일 국회 본청 입구에서 라임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는가 하면 금융감독원 앞에서는 ‘금융감독원 감독 부실에 대한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옵티머스’, ‘라임’, ‘디스커버리’, ‘헤리티지’ 등이 적힌 종이를 들고 금융감독원 앞에 선 발언자들은 “금융감독원장은 이 사태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지 답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융당국은 옵티머스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사모운용사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3일까지 조사가 진행된 곳은 9곳에 불과하다”며 “기존 옵티머스 펀드와 관련한 금융 피해에 대해서 금감원 등 금융당국이 이를 방지하기 위한 주의를 다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옵티머스자산운용사를 도왔다는 진술이 밝혀지는 등 그 의혹은 갈수록 깊어져가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사가 금융감독원의 상시검사 등을 받았는지, 금감원에 일련의 펀드사태에 관한 위법 또는 부당한 행위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들의 발언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담아보았다. 영상편집=오수정 기자

영상 캡처
영상 캡처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