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약속 불이행 규탄 및 21대 원직복직법 제정 투쟁 선포 기자회견
원직복직 대장정 돌입… “해직자 원직복직 및 명예회복 촉구”

뙤약볕 속 청와대 분수대 앞이 20대 국회를 규탄하는 목소리로 가득 찼다. 2012년과 2017년 대선 후보로 나서며 공무원노동조합 활동으로 해직된 공무원에 대해 원직복직을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서다.

지난해 3월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공무원노조 해직자의 원직복직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법안까지 만들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핑계를 대며 공무원 해직자 원직복직법을 후순위로 미뤄 법안은 자동 폐기됐다.

부풀어 올라 있던 기대는 허탈감으로 변했고, 해직자는 원직복직과 명예회복의 염원을 이루지 못한 채 암 투병에 시달리다가 세상을 떠났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공무원노조)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20대 국회 약속 불이행 규탄 및 21대 원직복직법 제정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해직자의 피눈물을 책임져라. 약속을 책임지기 위해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적폐 정권이 우리를 파괴하기 위한 증거는 차고 넘친다. 공무원노조 해직자는 정부의 음모와 가혹한 탄압 속에서 발생했음을 인정하고 결자해지해야 한다”며 “노조설립 과정에서 해고되거나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활동하다가 해고된 분들의 복직과 사면복권이 즉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야당 핑계 댈 일도 없다. 대통령의 결단만이 남았을 뿐이다. 대통령은 지금 당장 피해를 입은 공무원의 명예회복을 위해 공무원노조가 참여하는 당·정·청 협의체를 구성해 올해 안에 법 제정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무원노조는 오는 30일부터 한 달 동안 원직복직 대장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한라산에서 청와대까지 전국에서 해직자 원직복직과 명예회복을 촉구하는 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