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피해 고소인과 국민께 머리 숙여 사과”
참여연대 “신상털기, 비방 등 피해자 향한 2차 가해 있어선 안 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 사진=이낙연 의원 SNS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 사진=이낙연 의원 SNS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 전 그를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측이 지난 13일 입장을 밝혔다. 피해자 A씨 측과 여성단체 측은 박 시장 고소 사건을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으로 규정하며 “서울시는 제대로 된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15일 서울시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입을 다물고 있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이날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길 바란다.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 개인이 진상규명에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피해고소인의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소인과 가족의 안전이 지켜지고 일상이 회복되도록 경찰과 서울시 등이 책임 있게 대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권과 성평등, 성인지에 대한 당의 교육과 규율을 강화해야 한다. 당에 요청해 성인지 교육을 상시화하고 그 이수를 의무화, 공직후보의 조건에 포함시켜야 한다. 당 소속 자치단체장과 의원 등에 대한 전면점검을 통해 성비위가 확인되면 합당안 조치를 취하는 등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피해 호소인’이 아닌 ‘피해 고소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피해자에게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는 다른 양상이다.

참여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피해자의 신상을 털거나 박 전 시장의 선택과 연결시켜 비방하는 식의 2차 가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고인의 갑작스런 선택으로 피해자가 겪고 있을 고통에 공감한다. 일련의 사건에 있어 피해를 호소하는 이의 고통에 귀 기울이는 것이 우선 돼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참여연대는 “이번 사건은 피해자의 권리회복을 중심으로 접근해야 하며, 피해자가 요구하는 객관적이고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서울시는 오늘 발표대로 4년 간 피해자의 고통이 지속되도록 하는 묵인과 비호는 없었는지,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우리 사회에 반복되는 공직자에 의한 성추행 피해사건을 끊어내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다”라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