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전기안전공사
사진=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매해 700~800억원 이상의 세금을 탈루하고 있다는 직원의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25일 직장인 익명 앱 ‘블라인드’에는 ‘수백억대 세금탈루 공공기관 공익제보합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에는 한국전기안전공사의 부정·부패 문제가 낱낱이 파헤쳐졌고, 26일 오후 6시 기준 댓글에는 '와드'의 뜻인 ‘ㅇㄷ’가 900개 이상 달렸다.

해당 글에 따르면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젊은 직원들을 뽑아 사기꾼에 가까운 횡포를 저지르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기화재 감축을 위해 소방서에 찾아가 다른 화재로 돌려달라고 구걸하거나 개인 사비로 음료수 및 식사 대접을 하며 소방서와 유착관계를 형성한다고 털어놨다. 또 위험한 전기를 다루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신입직원이 입사하면 교육도 없이 바로 현장 배치를 한다고 말했다.

세금탈루에 관련해서는 “전기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기관이라고 하는데, 실상은 전혀 관계없는 업무를 보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각 호수당 점검비용은 약 8300원이다. 회사는 점검원 1인단 생산성 금액을 8000만원에서 최대 1억씩 책정해 인력을 산정한다. 800명의 점검원이 이 업무로 1년에 받아오는 기금은 매해 700~800억이지만, 정작 과다한 업무량으로 전기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업무를 절대 하지 못한다는 게 직원들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