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율] 5월 19일자 확진자 그래프 “10명대 유지… 고3 등교 일정 그대로”

김옥해 기자 승인 2020.05.19 15:37 의견 0
표=우성종 기초과학연구원 페이스북

19일 0시 기준 코로나 확진율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 1078명이며, 신규 확진자는 13명입니다. 국내 지역사회 발생은 총 9명으로, 이중 클럽 집단발생 관련은 7명입니다. 2명은 클럽 방문자, 5명은 확진자의 접촉자입니다. 격리해제는 34명으로 총 9938명이 격리해제 됐습니다. 현재 877명이 격리 중입니다. 

고3 등교수업을 하루 앞두고 있습니다. 학생 및 교직원은 등교 전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경우 등교나 출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손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확진자 발생 시에는 모든 학생 및 교직원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 후 귀가조치를 해야 합니다. 또 다른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래프 보는 법

** 검진자 숫자는 파란 계단 그래프 (오른쪽 세로축)
** 나머지 모든 그래프는 왼쪽 세로축 참조
** 1K = 천명
** 오른쪽 세로축은 왼쪽 세로축의 10배
** 중간 그래프: 일일 확진률 (결과가 나온 일일 검진자 숫자 대비 확진자 비율)

** 그래프의 의미에 관한 "전문적이지 않은" 개인 의견 두 가지
** 1. 일일 확진률: 검사 대상을 선별하는 기준을 반영하는 지표. 동일한 검사 기준 하에 확진률이 크게 증가하면 비정상적 집단 감염의 지표일 가능성이 있다.
** 2. 확진률이 일정 수준 유지되며 검진자 숫자와 확진자 숫자가 동시에 줄어든다면 실제로 신규 환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긍정적 싸인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