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옥해 기자
사진=김옥해 기자

"없이 산다고 쫒겨나고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이게 사람 사는 세상은 아니지요. 우리도 사람답게 살 권리가 있는것 아닌가요?" 서울시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 사람들의 말이다.

그들이 23일 오전 11시 영등포처럼 해달라며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쪽방촌 사람들에 따르면 지난 1월 20일 서울시 영등포구는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 했다. 영등포 쪽방촌의 약 2/3에 해당하는 영등포동 일대 쪽방지역을 영등포구·LH공사·SH공사 공동으로 개발해 쪽방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한다는 게 골자다.서울시는 이를 공공주도 순환형 개발방식이라고 이름 붙였고, 쪽방 주민들은 주거권 보장과 재정착을 이룬다는 점에서 과거의 개발과 달리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였다.

쪽방촌의 주거환경 문제는 비단 영등포만의 문제가 아니다. 동자동 양동 쪽방촌 사람들도 영등포와 같은 모델이 시행되길 희망하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영등포 외 쪽방촌 개발 의지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의지만 있을 뿐 아직 구체적인 시행계획 등은 나오지 않는 상태다.

이에 따라 홈리스주거팀 내 쪽방 주민과 주민조직을 중심으로 ‘공공주도 순환형 개발방식 요구 서명’ 운동이 제안되기도 했다. 홈리스주거팀은 3.17~3.21. 약 일주일 간 현재 개발이 임박한 용산구 동자동과 중구 남대문로5가동(구, 양동과 도동) 정비지구 일대에서 주민서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양동 재개발 지역 주민 300여 명 중 168명, 동자동 재개발지역 주민 1,000여 명 중 288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이 같은 쪽방촌 주민들의 희망과 염원을 담아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쪽방촌 사람들은 최저주거기준 면적에도 크게 미달하는 2평(6.6㎡) 이하의 작은 방에 보증금 없이 월세나 일세를 내며 살아간다. 몸을 누이는 방엔 전용 화장실도, 부엌도 없다. 심지어 온수와 난방마저도 쉽게 사용할 수 없다. 서울의 강남 주택보다도 높은 단위 임대료, 월 평균 23만3000원을 내고 있음에도 최소한의 주거환경조차 누리지 못하는 것이다.

비싼 임대료와 노후화된 시설 등 쪽방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쪽방 주민들의 주거권을 보장하겠다는 논의는 끊임없이 계속되었으나 여태껏 성공적인 정책은 시행된 바 없다.

쪽방촌 사람들은 "공공임대주택으로 주민들을 이주시키려는 시도는 보증금 등 비용, 공동체와 기존 생활권 파괴의 문제로 실패하고 말았고 쪽방촌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려는 사업 역시 큰 효과가 없었다"며 "동자동, 양동 두 지역에 수립된 도시환경정비사업은 쪽방 주민의 주거사정을 전혀 살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