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보건소 공무원 극단적 선택…공무원노조 “코로나 대응 인력 확충·처우 즉각 개선해야”

사진=인천광역시 부평구 보건소 홈페이지
사진=인천광역시 부평구 보건소 홈페이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속 수많은 공무원 노동자들이 지쳐 쓰러지고 있다.

감염병 사태 이후 코로나 대응 인력 확충, 노동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들에게 돌아오는 건 고통분담, 강요된 희생 뿐이라는 게 공무원 노동자들의 주장이다.

지난 5월 부산 동구 보건소에 이어 9월 인천 부평구 보건소에서 비극적인 일이 발생했다. 한 공무워 노동자가 과도한 업무로 고통을 겪다가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다.

A씨는 지난 1월부터 보건소 상황실에서 확진자 역학조사 업무를 담당했다. 최근 4차 대유행으로 수도권에 확진자가 급증하며 상황실 업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자, A씨는 주변에 “일이 너무 힘들다”고 여러 차례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계는 이번 A씨의 죽음이 재난에 대응하는 공무원의 건강권을 도외시한 ‘사회적 타살’이라고 입모아 말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공무원노조)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고인이 쉼과 희망이 없는 고통의 긴 터널에 갇혀 혼자서 얼마나 힘들고 외로웠을지를 생각하면 비통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며 “이번 죽음은 정부와 지자체가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고인이 어려움을 호소했음에도 인천시는 ‘코로나19 방역 선제대응’이라는 명목 하에 타 시도에서 하지 않는 야간역학조사 및 기간 확대,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확대 등을 시행했다. 인력 충원도 없어 보건소 공무원들은 고통의 벼랑 끝으로 몰렸다”고 말했다.

부평구 역시 보건소 상황실 근무자의 격무를 해소하기 위해 인력충원, 순환근무 실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외면했다는 게 공무원노조 측의 설명이다.

이들은 “수많은 노동자들이 일하다 죽을 수 없다고 외치고 있지만 정부는 ‘버티라’는 말만 되풀이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이율배반적 정책에 문재인 정부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고인의 죽음은 살인적인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명백한 ‘공무상 재해 사망’이므로 인천시와 부평구는 순직 인정을 처리하고 유족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정부와 관련 지자체는 고인의 죽음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해 공무원노동자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