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맞춤형 상생 활동으로 사회적 책임 실천 앞장
이랜드재단-유튜버 ‘미션파서블’, 국가유공자 지원
CJ프레시웨이, 사회복지기관에 ‘효사랑 선물 꾸러미’ 전달

롯데홈쇼핑 ‘온라인 전자도서관’. 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 ‘온라인 전자도서관’. 롯데홈쇼핑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 곳곳에서 경제적,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아동 및 청소년을 비롯해 독거노인, 취약계층 등 계층별 맞춤형 나눔 활동을 통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반찬 나눔, 온라인 도서관 구축 등 언택트 상생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최근 롯데홈쇼핑은 추석을 앞두고 영등포구 선별진료소 의료진 및 방역 관계자 100여명에게 비타민, 마사지건, 다리순환패치 등으로 구성된 ‘응원 키트’를 전달했다. 이는 영등포 지역 사회공헌활동인 ‘희망수라간’ 활동의 일환으로,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진 및 방역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물품들을 지원하게 됐다.

이 외에도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에 8000만원을 기부하는가 하면, 원격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들에게 ‘학습지원꾸러미’를 지원하는 등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비대면 상생 활동을 전개 중이다.

문화 소외 지역 아동을 위한 친환경 학습공간 ‘작은도서관’도 구축,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문화 혜택을 누리기 어려워진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의 비대면 학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전자도서관을 지원했다. 지역 아동들에게 온라인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무료계정을 발급하고, 독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태블릿PC도 함께 제공했다.

롯데홈쇼핑은 기존 운영 중인 전국의 작은도서관도 전자도서관 시스템을 연동하는 등 지속적인 후원과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랜드재단은 유튜버와 손을 잡고 국가유공자 지원에 나섰다.

최근 이랜드재단은 유명 유튜버 ‘미션파서블’과 함께 어려운 상황에 놓인 6·25 참전 유공자 및 고령의 국가유공자를 지원했다. 이는 ‘미션파서블 파서블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랜드재단과 미션파서블은 종로구 보훈단체 협의회와 6·25참전유공자회 종로구지회를 방문해 총 4801만4544원의 기부금과 지원 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기부금과 지원 물품은 유튜버 미션파서블 구독자들의 댓글과 미션파서블 굿즈 판매 수익금 전액에 이랜드재단에서 매칭한 기부금으로 마련했다.

기부금은 각 단체에서 추천한 국가유공자 가정 중 지원이 시급한 10개 가정에 생계비, 치료비 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상이군경회 등 4개 단체 848가정에는 건강 기능식품을 지원하고, 고령의 국가유공자 120개 가정에는 킴스클럽 오프라이스 삼광쌀 10kg씩을 전달한다.

CJ프레시웨이는 서울시 마포구 지역의 독거 어르신을 위해 건강도시락, 손 편지 등을 담은 효(孝)사랑 선물 꾸러미를 전달했다.

CJ그룹의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는 지난 15일 마포어르신돌봄통합센터를 포함한 마포구 지역 사회복지기관 세 곳에 효사랑 선물 꾸러미 총 450개를 전달했다.

효사랑 선물 꾸러미에 포함된 건강도시락은 CJ프레시웨이의 ‘헬씨누리 건강식단’ 케어푸드를 기반으로 삼색전, 동그랑땡 등을 비롯해 생선조림, 새우튀김, 버섯볶음 등 총 12종의 반찬과 밥으로 구성됐다. 전달된 물품들은 각 기관 관계자를 통해 관내 독거 어르신께 개별 전달됐다.

업계 관계자는 “조금만 둘러보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취약계층이 상당하다”며 “감염병 시대적, 환경적 요소를 반영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도시락 전달, 문화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 책임을 꾸준히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