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버스 802대 수소버스로 바꾼다던 경찰청…1년에 겨우 2대 교체
2019·2020년 총 4대 교체… 매년 89대씩 교체 이뤄져야 목표 달성
이은주 의원 “예산정책부터 면밀한 계획 세워야”

수소전기버스 시승식. 사진=경찰청 홈페이지
수소전기버스 시승식. 사진=경찰청 홈페이지

“광화문에서 공회전하는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해라.”

2018년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이후 경찰 버스 교체가 본격적으로 추진됐습니다.

경찰청은 2019년 10월 ‘경찰 수소버스 확산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고 2028년까지 경찰기동대 버스 802대를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경찰청은 매년 공공 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 기관 중 ‘탄소배출 1위 기관’에 선정되고 있습니다.

도로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경우가 많고 냉난방 장치 가동을 위해 배출되는 가스 때문에 미세먼지 유발 등 공기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돼 온 것입니다.

경유 차량인 경찰기동대 버스도 환경 오염의 주된 요인으로 꼽힙니다.

경찰청이 선언한 경찰 수소전기버스 도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됩니다,

23일 국회 행정안전위 이은주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4대의 수소전기버스 교체가 진행됐습니다,

2028년까지 경찰기동대 버스 802대를 수소전기버스로 모두 바꾸려면 매년 89대씩 교체가 이뤄져야합니다.

지난해 차량 구매 예산도 2대분에 맞춘 15억원만 반영했습니다.

올해는 3대분에 해당하는 22억5천만원을 확보했지만, 해당 예산으로 친환경 112순찰차 구매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내년 기능차량 교체 예산으로는 전기승용차 175억9500만원과 수소전기버스 3대분의 22억5000만원만을 국회에 요구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 의원은 이를 두고 경찰청이 2028년까지 수소전기버스로 전면 교체하겠다는 전혀 의지가 없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지적합니다.

이 의원은 “예산책정에서부터 면밀한 계획을 세웠어야 했다”며 “경찰청은 현실에 기반한 계획을 세워 ‘전체 782개 공공기관 중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기관 1위’ 오명을 벗어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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