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예고일 하루 앞두고 노사 합의안 마련
“재정위기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 없어야”

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최종교섭에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최종교섭에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하철 총파업으로 우려된 교통 대란을 피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협상이 극적 타결되며 14일 예정이던 서울 지하철 총파업이 취소된 것.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13일 오후 3시부터 최종 교섭을 벌인 끝에 8시간 30분 만에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이번 합의안의 핵심 쟁점인 구조조정과 관련해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노사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안전 강화 및 재정 여건 개선을 위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진행토록 한다’라는 합의점을 도출했다.

또 공사의 재정위기 극복과 재정 정상화를 위해 정부, 서울시에 공익서비스 비용 손실 보전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심야 연장운행 폐지와 7호선 연장구간 운영권 이관 추진, 이에 따른 근무시간 및 인력운영 등에 대해 별도로 협의키로 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재정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밀어부친 서울시의 잘못된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고 평가한다”며 “이번 노사 간 진통을 계기로 정부와 서울시는 지하철 재정난이 ‘안전과 공공성’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책임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안은 향후 조합원 투표를 거쳐 확정된다. 조합원 과반수 이상이 투표해야 하며, 투표 인원의 과반수 이상이 찬성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