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교육장에 붙어 있는 학교급식노동자의 촉구내용. 사진=심은아 기자
공공운수노조 교육장에 붙어 있는 학교급식노동자의 촉구내용. 사진=심은아 기자

급식실 조리 노동자의 폐암 발병으로 인한 산업재해가 잇달아 인정되고 있습니다.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작업환경 개선이 시급한 실정임에도 관계부처 및 교육청의 대응은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13일 공공운수노조 교육장에서 ‘학교급식 폐암 사태, 무엇이 문제이며,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국회 토론회가 개최됐습니다.

교육위 소속 윤영덕 의원과 환경위 강은미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직업성암119가 공동주관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급식실 노동자의 조리 환경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이들은 “학교급식 노동자들의 잇단 산업재해 신청에 각 지자체와 교육청 등이 급식실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면서도 “조사뿐 아닌 근본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학교 급식실 폐암 위험 요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노동자가 안심하고 일하는 사회,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회가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