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레임DB
뉴스클레임DB

지난달 진행된 ‘과천 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공공분양은 청약 평균 경쟁률 718대1을 기록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10년간 전매가 금지되고 5년 동안의 거주 의무가 있지만 경쟁은 치열했다.

주변 시세보다 7억원 저렴한 분양가가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로또 청약으로 불렸던 ‘래미안 원베일리’ 또한 마찬가지다.

전매제한에 묶여있지만 1순위 161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약 10억원의 시세차익 주효했다.

분양가격을 안정시키고자 나온 제도가 비이상적인 집값 차이를 만들어 경쟁을 부추긴 꼴이 됐다.

‘집은 사는 곳이 아니라 사는 것이 돼 버렸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

매매 계획이 없고 내가 거주할 곳이라도 집값이 오르냐 마느냐가 중요한 요소다.

지역 모임이나 부동산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신고가’ ‘집값 상승 예상 지역’ 등 시세에 가장 민감하다.

아직 저평가돼 있다며 더 오르길 기대한다는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도 부지기수로 나온다.

국민들은 곧 주택 시장 안정기가 올 것이라는 말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정부는 또 한번 부동산 시장에 손을 뻗었다. 집값 상승 요인으로 가계부채 증가를 꼽으며 은행 대출 규제를 강화했다.

손을 대면 댈수록 피해는 집 한 채 장만할 꿈을 꾸지도 못 하는 서민들에게 돌아온다. 이제 영혼을 끌어 모을 생각조차 할 수 없게 됐다.

일각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편이 낫다는 말까지 나온다.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실현하겠다던 정부는 연이은 시장 관여로 ‘진짜’ 서민을 부동산 시장에서 완전히 몰아내고 있다.

얼마 남지 않은 임기동안 그동안 쏟아낸 정책을 주워담을지 또 다른 정책을 펼칠지 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