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시청자 찾는 코미디쇼 'SNL 코리아'
OTT 플랫폼에서 새 출발

'SNL코리아' 사진=쿠팡플레이 제공
'SNL코리아' 사진=쿠팡플레이 제공

토요일 밤을 달구었던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코리아(SNL 코리아)’가 돌아온다.

4년 만에 ‘SNL 코리아’가 다시 안방극장을 찾는다. 단 tvN이 아닌 쿠팡플레이에서다.

쿠팡플레이는 4일 밤 10시 ‘SNL 코리아’를 첫 공개 한다고 밝혔다. 2018년 tvN ‘SNL 코리아’ 시즌9 종영 이후 4년 만이다.

‘SNL 코리아’는 미국 NBC 대표 프로그램인 ‘Saturday Night LIVE’ 방송 포맷 사용권을 받아 한국에서 새롭게 제작된 코미디쇼다.

정치 풍자, 콩트가 가미된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시즌을 거듭하며 시청자 사랑을 받아왔다.

쿠팡플레이 첫 오리지널 예능

‘SNL 코리아’ 부활은 이미 예고된 일이었다.

쿠팡은 지난해 12월 쿠팡플레이를 론칭하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판에 뛰어들면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등 콘텐츠 경쟁력을 키우는 데 힘써왔다.

올해 5월에는 ‘SNL 코리아’ 제작사인 에이스토리와 독점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며 첫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로 ‘SNL 코리아’를 선택했다.

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는 “‘SNL 코리아’ 독점 공개를 시작으로 쿠팡플레이만의 예능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쿠팡플레이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 일상에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SNL 코리아'
'SNL 코리아'

‘SNL 코리아’는 왜 쿠팡플레이로 갔나

‘SNL 코리아’가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를 택한 이유에 궁금증이 모일 수밖에 없다.

쿠팡플레이는 쿠팡 프리미엄 멤버십 ‘로켓와우’에 유료(월 2900원) 가입한 회원이 이용하는 서비스다. 무료 시청은 불가능하고 멤버십에 가입해야 볼 수 있다.

게다가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로, 방송사 같은 안정적인 체계를 보장받긴 어렵다.

그럼에도 ‘SNL 코리아’가 쿠팡플레이를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제작사 에이스토리의 답은 명쾌했다. 오히려 ‘신생 플랫폼’의 장점을 높이 평가했다.

에이스토리 관계자는 “신생 플랫폼에서 개국공신 역할을 하고 싶다”라며 “신동엽의 조언이 있었다. SBS에서 그런 경험을 했다고 한다. 콘텐츠가 성공적일 경우 긴 시즌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방송사는 안정적인 인력의 도움을 받는다. 기술, 마케팅, 법무, 저작권 등. 하지만 심의(방송통신위원회)나 기타 이유로 제약이 많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OTT와 작업은 확실히 다르다는 게 제작사 측 설명이다.

관계자는 “OTT는 (방송사 같은) 인프라는 부족하지만, 제작진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 심의 기준도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를 받는다”라며 “제작진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년 공백 끝에 다시 뭉친 멤버들이라 감격스럽고 설렌다. 기존 SNL 팬들의 사랑을 다시 받고 싶다”고 첫 방송을 앞둔 소감을 전했다.

NEW 시즌, 어떤 점들이 달라지나

쿠팡플레이 측은 기존 시즌을 이어가지 않은 채 ‘SNL 코리아’ 리부트(Reboot) 시즌1이라는 이름을 걸고 새로운 시작을 예고했다.

tvN ‘SNL 코리아’에서 활약한 안상휘CP를 비롯해 유성모PD, 권성욱PD가 연출을 맡고, 기존 출연진과 새 출연진이 의기투합했다.

일단 방송인 신동엽이 출연은 물론 제작자로 참여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새 시즌 고정 출연자(크루) 선정과 호스트 섭외에도 직접 참여했다는 후문이다.

또 생방송이 아닌 녹화 분으로 전파를 탄다. 쿠팡플레이 방송 여건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방청객 없이 진행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완성도 측면을 고려한 선택으로도 풀이된다.

방송 관계자는 “기존과 크게 달라진 부분은 크루가 새롭게 구성되고 노출 플랫폼이 변화한 점”이라며 “호스트와 크루 간 케미가 관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와우박스’라는 기부코너가 신설됐다”라며 “매회 출연 호스트 이름으로 기부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NL 코리아’ 새 시즌에는 기존 크루인 신동엽, 정상훈, 안영미, 김민교, 권혁수를 주축으로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에서 활약 중인 김민수와 그룹 레드벨벳 웬디, 개그우먼 이수지 등 새로운 크루들이 출연한다. 배우 이병헌, 하지원, 조정석 등이 호스트로 등장해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매주 토요일 밤 10시, 총 10회분으로 쿠팡플레이에서 방송된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