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총파업 선언에 이어 이번에는 지하철 총파업이다.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정부와 서울시가 한목소리로 구조조정 압박만 일삼고 있다. 구조조정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는다면 마지막 선택지는 파업뿐”이라고 밝혔다.

김대훈 위원장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진행된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지하철 재정지원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대훈 위원장은 “지난해 약 1조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1조6000억원의 적자가 예측되고 있다. 이대로라면 서울지하철은 달릴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예산권을 쥔 정부가 공공교통기관을 부도 상태로 몰아넣고 자구책을 종용하는 것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 재정위기의 원인을 잘 알면서도 운영기관에게 인력감축, 안전 관리 외주화 등 비용 절감책을 가용하는 서울시 역시 파렴치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화를 통한 해결 노력을 기울이자고 호소했지만, 이렇다 할 응답 없이 정부와 서울시는 직접 나설 책임이 없다며 발뺌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마지막까지 구조조정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는다면 노조가 선택할 수 있는 건 파업이다. 정부는 전국 도시철도기관이 직면한 재정난을 외면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재정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지하철 재정지원 촉구’ 기자회견서 발언하는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사진=김동길 기자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지하철 재정지원 촉구’ 기자회견서 발언하는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