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탄소중립위 시민사회 위원 사퇴 요구 공개질의 기자회견

탄소중립위원회 해체와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공동대책위(이하 탄중위해체공대위)가 탄소중립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사회 위원들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탄중위해체공대위는 2일 오전 센터포인트 광화문 지하 1층에서 ‘탄소중립위 시민사회 위원 사퇴 요구 공개질의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밀실의 탄소중립위원회가 아닌 시민들과 함께 하는 대안적인 공론장, 기후정의 공론장이 필요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위 사무실에 탄소중립위 시민사회 위원 사퇴 요구가 담긴 공개서한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언에 나선 박정숙 노들장애인야학 활동가는 탄소중립위는 대한민국 사회가 배제시킨 사람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탄소중립위로 다시 재구성돼 새롭게 출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정숙 활동가는 “기후위기가 일상 속에서 천천히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지만 확연히 보이진 않고 있다. 과연 어떤 것에 가려져 보이지 않은 것인가”라고 물음을 던졌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나온 대책들이 특정인들에게만 한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 4단계가 진행 중이다. 집회 시위의 자유는 사라진지 오래고, 1인 시위만 허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철거민, 노점상, 노숙인의 공간 철거는 매일같이 진행되고 있다. 어느 공간에 가면 감염병의 법률이 달라지기도 하나보다”라고 비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장애인시설 거주인들이 겪는 고충도 드러났다. 박정숙 활동가는 “코로나19 거리두기 2단계만 되더라도 장애인거주시설 거주인들은 일상 속의 외출을 완전히 통제 당한다. 코로나19 2단계인 올 봄 이후로 시설의 거주인들은 병원 외출을 제외하고는 전혀 나올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상황은 쪽방에 살거나 집에 제대로 된 일상 생활이 갖춰지지 않은 집에 사는 장애인 가족들도 마찬가지라고. 박정숙 활동가는 “정부는 밖에서 활동을 멈추고 집안에서 머물기를 강요하지만, 안정적인 거주 공간이 확보된 자들만 가능한 대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사회 관계망은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을 철저히 배제시키고 가두려만 하고 있다. 재난, 기후위기가 각종 전염병을 유발하고 있지만 관련 대책은 아이러니하게도 이를 수행할 수 있는 특정인들에게만 한정돼 있다”며 “노동자, 빈민, 소상공인의 자리가 없는 탄소중립위는 출발부터 잘못됐다. 이 사회가 배제시킨 사람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탄소중립위로 다시 재구성돼 새롭게 출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숙 노들장애인야학 활동가. 사진=김동길 기자
박정숙 노들장애인야학 활동가.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