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감사원 감사신청서’를 들고 광화문우체국 앞에 나섰다. 우정사업본부가 노사합의를 파기하고 일방적인 인력감축을 단행하고 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 위해서다.

전국민주우체국본부(이하 민주우체국본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가 노사합의를 파기하고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활용하는 것과 인력조정 행위 전반의 위법성을 살펴봐달라는 취지로 감사를 청구한다”고 말했다.

감사신청서에는 ▲2018년 감사원 감사서 부적합다는 지적을 받아 2020년 7월 노사가 폐지하기로 한 집배업무강도시슽메을 폐지하지 않은 것에 대한 위법 부당 여부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근거로 시행한 전국 각 지방우정청별 정원 조장 계획에 위법 부당 여부 ▲결원 충원을 이행하지 않고 오히려 정원을 회수한 것에 대한 위법 부당 여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민주우체국본부는 “우정사업본부의 집배노동자 과로사와 관련해 국민들의 공분을 산지 3년이 채 되지 않았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인력 조정을 통해 사실상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택배 물량이 증가했다. 그러나 여유 인력이 없어 집배원들은 아파도 쉬지 못하고 출근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우정사업본부는 2018년 감사원 감사시 지적을 받았던 집배원업무강도시스템을 근거로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우체국본부는 “이대로라면 집배원들이 다시 장시간 노동의 현실에 내몰릴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집배원의 구조조정은 결국 국민들의 우편서비스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감사청구는 단순히 집배원들의 구조조정뿐만 아니다. 이를 통해 하락된 국민들의 우편서비스, 공공적인 우편서비스 질 하락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진행된 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진행된 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