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추석까지 겹치면서 집배노동자들의 일감이 늘어났다. 이 상황에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 정원을 줄이는 구조조정을 진행하자, 집배노동자들이 이를 철회할 것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는 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완전 폐지하고 집배원 정원회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최영홍 집배노조 경북본부장은 집배노동자들의 현실을 알리고 경북지방우정청의 집배원 구조조정을 비판했다.

집배노조에 따르면 최근 우정사업본부는 각 지방우정청별로 정원을 회수하고 있다. 경북지방우청정의 경우 결원 72명 중 48명의 정원을 회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영홍 경북본부장은 “2016년 토요택배가 재개되면서 집배노동자들이 현장에서 과로사, 과로자살 등으로 사망했다. 이후 힘들게 일하다가 죽은 집배노동자들을 위해 근무요건을 개선하고자 노조와 우정사업본부가 부단히 노력했다. 그 결과 집배원들의 업무방식을 초단위, 분단위로 설정한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집배노동자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시스템이 됐다. 집배업무강도시스템으로 현장 집배원들은 업무를 시간에 쫓기듯이 일을 하게 됐고, 자연스레 열악한 노동 환경이 조성됐다.

최영홍 경북본부장은 “지금 우정사업본부와 9개 지방우정청은 택배원들의 업무가 많이 남는다는 취지에 구조조정을 새롭게 단행하려고 한다. 그 기준은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이다”며 “그러나 이 시스템은 이미 노사가 폐기하기로 한 합의사항이다. 그럼에도 경북지방우정청은 경북지방본부위원장과 집배원 구조조정에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합의 내용은 원래 경북지역에 집배원들이 72명이 있는데, 43명만 충원했다. 나머지는 대표 교섭노조와 합의 하에 정원을 회수했다. 그 인원은 48명이다”라며 “48명이라는 인원은 경북지역에 우체국 하나를 없애겠다는 말과 같다”고 토로했다.

현재 릴레이 단식 농성, 천막농성을 실시하며 인력조정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는 최영홍 경북본부장. 그는 “우리가 이렇게 목소리를 내고 있음에도 경북지방우정청과 경북지방본부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전날까지도 우정청과 소통을 했지만, 아무 문제가 없다는 말만 내배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요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불법 인력조정을 중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영홍 집배노조 경북본부장. 사진=김동길 기자
최영홍 집배노조 경북본부장.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