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5종 대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흡착 효과 확인

GC녹십자웰빙 로고
GC녹십자웰빙 로고

GC녹십자웰빙이 자사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인 ‘GCWB1001’의 중금속 흡착 효과에 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11일 GC녹십자웰빙에 따르면 ‘GCWB1001’은 GC녹십자웰빙이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Lactobacillus plantarum)’ 유산균에서 자체 분리한 균주로, 이번 출원된 특허는 이 균주의 유해 중금속 5종(납 Pb·코발트Co·세슘Cs·스트론튬Sr·크롬Cr) 흡착 효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GC녹십자웰빙은 자체 연구를 통해 ‘GCWB1001’의 중금속 흡착 효과를 고배율로 미세영역을 관찰하는 ‘SEMi)’, 이온 검출 분석장비인 ‘ICP-MSii)’를 통해 검증했습니다. 그 결과, 납의 흡착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원자력 폐수에 함유될 수 있는 대표적인 중금속인 세슘에 대한 흡착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C녹십자웰빙 측은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타 균주와의 효능 비교 및 ‘생체 내(in vivo)’ 시험을 통한 중금속 체외 배출에 대한 추가 연구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GC녹십자웰빙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원전 오염수 방류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체 내 중금속 흡수 위험성에 대비한 다양한 개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