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2개월 지원도 어려운 감염관리 지원금, 생색내기 그쳐”

지난 14일 강릉 홈플러스 앞에서 진행된 '공공의료 강화, 의료인력 확충' 거리 홍보. 사진=보건의료노조
지난 14일 강릉 홈플러스 앞에서 진행된 '공공의료 강화, 의료인력 확충' 거리 홍보. 사진=보건의료노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추가경정예산에 의료인 지원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앞서 국회는 지난 24일 본회의를 열고 총 34조9000억원 규모 추경안을 의결했다. 이 중에서 보건복지부 소관 추경예산으로 1조8578억원이 확정됐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의료인 지원 예산으로 240억원이 추가 반영됐다. 그러나 의료 현장에선 금번 추경예산 반영을 위해 요청된 1100억원에서 대폭 삭감됐다며 의료노동자들의 노고를 외면한 처사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내세웠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는 26일 성명을 통해 “추경논의의 결과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한가운데 감염병 대응의 일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의료노동자들의 노고를 외면한 처사로 생색내기에 불과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6개월 한시적으로 지원돼 곧 종료 예정이었던 감염관리 지원금이 추가 반영돼 연장된 것은 다행스럽다. 다만 요청된 1100억원에서 삭감된 것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양상에서 채 2개월 지급도 어려운 금액이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3차 유행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진자 수가 추가로 발생하고 있는데, 지원 금액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악전고투를 벌이고 있는 지금 정당한 대우는커녕, 생색내기에 그쳐버린 추경 예산과 정치권의 태도에 더없는 분노와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목소리를 내세웠다.

보건의료노조는 “보건의료인력이 무너지면 방역체계, 치료체계가 무너지는 건 시간문제”라며 말로만 공공의료 강화, 보건의료 인력 확충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의료안전망 구축, 정당한 보상 및 대우 마련 등을 촉구하며 “정부와 국회는 코로나19를 넘어 국민의 생명이 가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공공의료 강화 등을 요구하는 보건의료노조의 9월 총파업이 이미 예고돼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