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산업단지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 보장‘ 기자회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자 너나 할 것 없이 ‘백신 휴가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삼성, LG, 현대, SK 등 대기업을 필두로 유통, 금융, 건설, 제약, 철강, 조선 등 각종 업계의 중대형사업장들은 백신을 맞는 임직원들에게 백신 유급휴가를 적용하겠다고 연일 발표 중이다.

그러나 언제나 그랬듯, 백신 휴가에서도 그늘은 발생했다. 중대형사업장들과 달리 민간기업 중 산업단지 중소영세 사업장은 백신 휴가 계획이 없거나 근로기준법을 위반해 노동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방식으로 백신 접종을 보장하는 실정이다.

노동자들은 이를 두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양극화가 이제는 백신 양극화, 백신휴가 차별로 이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10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도 이 같은 목소리가 퍼졌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주최로 진행된 ‘산업단지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 보장’ 기자회견에선 백신휴가 차별을 지적하는 호소와 함께 유급휴가를 동등하게 보장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이날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은 “정부 방침이 민간기업에 대해 ‘권고’에 그쳐 공단 중소영세사업장 전반에서 백신휴가 차별과 양극화가 목격되고 있다. 일방적으로 무급휴업을 당하고 연차를 강제 소진당하고 있으며, 휴업수당까지 빼앗겼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업종을 가리지 않고 현재 노동현장의 분위기는 만약 한 사업장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나올 경우 조업 차질 등을 당사자의 책임으로 돌리며 심한 경우 마녀사냥을 당하는 실정이라고.

금속노조는 “정부의 구멍 난 정책, 사용주의 탐욕에 백신 유급휴가는 물론 개인 연·월차까지 빼앗겼다. 건강하고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권리마저 박탈당했다”며 “정부가 말하는 백신 접종자 실외 노마스크 등 인센티브 제공 등은 공단 노동자에겐 먼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백신 접종이 차별과 서러움으로 남아선 안 된다”면서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를 공단 내 사업장의 규모와 업종·고용 형태·기업의 지불 능력·노동자의 국적과 관계없이 모든 노동자에게 동등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0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진행된 '산업단지 중소영세사업장 모든 노동자에게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 보장'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10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진행된 '산업단지 중소영세사업장 모든 노동자에게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 보장'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