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영 의원 지속적 요청에 국토부 과천 주택공급 계획 변경

이소영 의원(왼쪽 두번째)이 지난달 30일 과천중앙공원에서 시민들과 과천청사 주택공급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소영 의원실 제공
이소영 의원(왼쪽 두번째)이 지난달 30일 과천중앙공원에서 시민들과 과천청사 주택공급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소영 의원실 제공

한 초선의원의 끈질긴 설득 끝에 정부가 8·4 부동산 대책의 계획을 변경했습니다.

당초 국토교통부는 경기 과천 중앙동 일원의 14만3000㎡ 부지에 해당하는 과천정부청사 구역내 5동 부지와 청사 앞 유휴 부지를 활용해 총 4000 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었습니다.

이에 과천 시민들의 반발이 발생했고, 시민들과 충분한 협의 없이 정부 정책에 동의했다는 이유로 주민 소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일 국토부와 국회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날 당정협의를 거쳐 ‘과천청사 공공주택사업 관련 현안 및 대응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당초 계획을 변경키로 한 것입니다.

국토부는 타지역으로 조정하겠다는 방침을 내 놓았으며, 대체지 선정에 양호한 입지를 비롯해 지자체와 적극 협조 등의 원칙을 정하고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정부 정책의 변경이 있었던 배경에는 초선 지역구 의원인 이소영 의원의 고군분투 노력이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이소영 의원은 지난해 8·4대책 발표 직후부터 변창흠 전 국토부장관을 비롯해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등 당 지도부를 계속해서 설득해왔습니다.

최근에도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위 위원장, 노형욱 국토부장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을 만나 현안을 설명하고 과천시와 면담을 주선하는 한편 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의 변경 검토를 촉구했습니다.

지난 9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긴급면담을 성사시킨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