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공개한 현장노동자 사망사고 CCTV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공개한 현장노동자 사망사고 CCTV

매일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끊임없는 이유는 안전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안전관리는 철저하게 이뤄져야 하지만, 실제 현장은 전혀 그렇지 않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현장에서 똑같은 작업(사진)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업들은 겉으로 현장 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며 안전관리 최우선이라는 문구를 현장에 비치한다. 이런 행동이 무색할 정도로 현장은 기업이 겉으로 하는 안전관리와 달랐다.

가장 최근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곳을 살펴보면 더 정확히 알 수 있다.

장창우 화물연대본부 전남지역본부 컨테이너지부 조합원은 지난 26일 오전 세종시에 소재한 쌍용 c&b 공장에서 컨테이너 문 개방(상하차 과정) 중 300~500kg 내품인 파지더미 낙하로 인한 깔림 사고로 유명을 달리했다.

사망사고가 난 현장인만큼 작업이 중단돼야 하고 문제의 작업 환경은 더 안전하게 관리돼야 하는 게 상식이다.

현장은 전혀 달라진 게 없었다.

사망사고 당시에도 쌍용C&B는 고인이 119차량으로 병원을 출발하기 이전부터 지게차를 이용해 파지더미를 운송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사고가 난 현장에서 사고원인을 찾아 개선하고 작업을 재개하는 것은 기본”이라며 “쌍용C&B는 곧장 작업을 재개하여 사고현장을 은폐하는 것도 모자라, 사고 상황과 동일한 위험한 작업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장 CCTV에도 그대로 찍혔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와 같은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쌍용C&B뿐 아니라 모든 사업장, 화주, 운송사에게 화물노동자뿐 아니라 모든 노동자가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장을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는 지금당장 화물노동자에 대한 상하차 업무를 금지하고, 모든 상하차장의 안전장비·장치와 안전인력준수 전수 조사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