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론, 반대론 주류였던 여권서도 첫 찬성 의견(이원욱) 나와..김부겸 총리 후보자 "여론 전달" 입장 주목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블로그 캡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블로그 캡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을 두고 반대 또는 신중론이 우세했던 정부·여당에 기류 변화가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3선 중진 이원욱 의원이 강력한 사면 찬성 의견을 여당 내에서 처음 피력한 데 이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도 경제계의 의견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코로나 19 비상 시국에 경제 살리기가 최우선 민심 화두인 만큼 여론 추이를 반영한 발언들로 풀이된다.

김 후보자는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이 부회장 사면론과 관련한 질의에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바깥 여론을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 "경제계 인사들과 만나면, 그분들의 상황 인식을 잘 정리해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 등의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청와대와 정부가 재계의 이 부회장 사면론 건의와 관련해 "현재까지 검토한 바 없고, 현재로서는 검토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비하면 전향적으로 바뀐 셈이다.

앞서 지난 4일에는 민주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지금 반도체의 수급 상황, 미국에 대한 투자 이런 것들을 봤을 때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 필요성이 강력히 존재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을 한다"고 밝혀 여권에서 처음으로 사면 찬성 물꼬를 텄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부진해진 가운데 한국 경제 버팀목이 되고 있는 반도체 산업 투자 확대를 위해 이 부회장의 역할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변화 움직임이다.

실제 김 후보자는 이날 "이재용씨는 미래 먹거리의 핵심 키라는 반도체 문제를 고려해, 대한민국 내에서 그래도 경쟁력 있는 삼성그룹에 대한 배려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최근 경총(한국경영자총협회) 등 재계는 물론 여러 지방자치단체장과 법조계, 종교계에서도 찬성 건의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