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앞두고 "반도체 위기 온 극복키 위해 사면 필요" 주장...사회 곳곳서 찬성론 확산

이원욱 의원 트위터 제공
이원욱 의원 트위터 제공

"저는 좀 사면 필요성이 조금 있는 정도가 아니고, 아주 강력히 존재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권에서도 처음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특별 사면 찬성 건의가 나왔다. 그동안 사면에 대해 부정적 기류나 '시기상조'라는 신중론이 우세했던 분위기 속에서 찬성론 물꼬를 튼 것이라 향배가 주목된다.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4일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지금 반도체의 수급 상황, 미국에 대한 투자 이런 것들을 봤을 때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 필요성이 강력히 존재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코로나 상황에서 경제가 매우 불안한데다, 반도체 위기를 온 국민이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 필요성 국민들도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가 좀 적극적인 고민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오는 21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릴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일각에선 미국에 반도체 투자를 약속하고 백신을 공급받아야 된다 이런 얘기들도 있고 하는데,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우리가 미국에 안 할 수는 없을 것 같다"며 "투자 결정 권한을 갖고 있는 사람에 대한 판단들이 중요한데,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지금 제대로 된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동안 여권과 정부 내에선 이재용 부회장 사면에 대해 반대론이나 신중히 검토해야한다는 의견이 주류였던 터라 이 의원의 발언이 미칠 파장이 더욱 관심을 모은다.

청와대는 지난 27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등 경제 5단체가 이 부회장 사면을 공식 건의한 데 대해 "현재까지 검토한 바 없고, 현재로서는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박진영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SNS를 통해 "개인 비리와 회사의 경영은 분리돼야 한다. 이재용 사면, 난 완전 반대"라고 했고,윤호중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 문제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도 연결돼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날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정부도 필요한 검토를 언젠가는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서도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 제가 말씀을 자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재계는 물론 법조·종교계·지자체장·시민단체에 이어 국민청원까지 사회 곳곳에서 이재용 사면 여론이 확산하고 있어 정부와 여권이 아예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사단법인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는 지난달 3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별사면 청원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번 청원서에는 공동 대표의장인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이하 공동대표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김희중 대주교, 원불교 교정원장 오도철 교무, 유교 성균관 손진우 관장, 천도교 송범두 교령, 한국민족종교협의회 이범창 회장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