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앞 음성군LNG발전소반대주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음성LNG발전소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모였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 앞서 지역 국회의원인 임호선, 이장섭 국회의원을 면담했다. 이들은 지역주민의 반대에도 진행하는 음성LNG발전소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의 반대 목소리를 국회 앞으로 이어졌고 “한국동서발전의 ‘음성LNG발전소 발전사업변경허가 특혜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와 지역주민들이 강력 반대하고 있는 음성LNG발전소.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2017년부터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음성군에 음성LNG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최종 확정지었다. 3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주민들과 반대투쟁위는 기자회견, 반대집회, 서명운동을 진행하며 ‘건설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한국동서발전과 음성군은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음성LNG발전소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 광역지자체로써 기초지자체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아야 하는 충북도 역시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음성군의 행태에 방관으로 일관하고 있다.

여기에 발전사업변경허가 특혜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커졌다. 여기에 오는 7월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실시계획이 승인 날 것이라고 발표한 한국동서발전의 태도는 화를 더 부추겼다.

이날 국회 앞에 모인 대책위는 “현재 농민단체, 환경단체, 시민단체 등 10여개 넘는 단체가 함께 연대해 싸우고 있다. 우리들은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면서 “음성군민의 피해를 담보로 건설되는 음성LNG발전소를 막아야 한다. 음성LNG발전소 발전사업변경허가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20일 국회 앞에서 열린 음성군LNG발전소반대주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20일 국회 앞에서 열린 음성군LNG발전소반대주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