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에 이어 강원도가 ‘중국’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강원도가 추진 중이던 ‘차이나타운 건설’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원은 5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달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은 14일 오후 5시 기준 53만2000명을 넘어섰다. 이는 정부 답변 기준인 3배를 넘는 수치다.

청원인은 “한중관계에 있어 교류, 협력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해할 수 없는 사고다”라며 “우리나라 땅에 중국의 문화체험 빌미를 제공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이 언급한 ‘강원도 차이나타운’은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와 홍천군 북방면 전치곡리 '라비에벨 관광단지' 내 120만㎡ 부지에 조성하려는 '한중복합문화타운'(한중문화타운)이다. 인천 차이나타운의 10배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중문화타운은 오는 2022년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청원인은 중국의 동북공정에 자국 문화를 잃을까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며 ‘용납 불가능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최근 논란이 됐던 드라마 내 한국 역사 왜곡도 언급하며 “자국의 안전과 평화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진정으로 자국을 생각한다면 국민들에 귀 기울여야 한다. 국민들은 강원도가 중국화되는 것에 반대하며 엄청난 규모의 차이나타운이 지어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촉구했다.

50만에 달하는 동의를 얻을 만큼 큰 논란으로 떠올랐으나, 강원도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한중문화타운은 중국문화 체험공간을 마련해 국내 관광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목적이 있다는 게 강원도 측의 설명이다.

강원도 측은 “지자체의 재정 지원이 없는 순수 민간사업이라 지자체 예산이 들어가지 않는다”면서 “해당 사업은 주거지역이 형성되는 게 아니다. IT를 접목한 문화공간, K-컬쳐를 홍보하는 테마 뮤지엄 등이 들어서는 공간이다”라고 해명했다.

이러한 강원도 측의 입장에도 “오해는 무슨 오해인가. 그냥 하지 말아라” 등의 날선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 청원이 답변 기준인 20만을 훌쩍 넘긴 가운데, 청원 마감일인 오는 28일 청와대의 답변이 주목된다.

사진=청와대 청원 게시판
사진=청와대 청원 게시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