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 시장님,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이제 우리 만납시다.”

오세훈 시장이 10년 만에 서울수장 자리에 복귀했다. 이와 동시에 장애계는 서울시 장애인 권리 11대 정책 요구안 수용 및 면담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시장직은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서울시를 조성하기 위한 권한과 책임을 지닌 행정가로서 임기 동안 성실한 장애인 정책 이행의 의무를 갖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서울장차연)은 9일 오후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시장에게 장애인들을 위한 정책이 제대로 담겨있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장차연은 ▲장애인 건강권 보장 ▲재난시대 장애인 지원체계 마련 등을 촉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장애인들이 3·4분기에 백신을 맞게 되더라도 과연 예방접종 센터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속 장애인들이 겪은 수많은 피해를 나열하며 “보건소에 편의시설 설치율은 67%에 불과하다. 이는 다른 공공시설이 비해 낮은 설치율”이라고 지적했다.

또 “아파서 의원에 가려하더라도 언제 잡힐지 모르는 콜을 기다려야 한다. 의료이용을 위한 특별 교통수단을 마련했지만 기본 5만원, 많게는 7~8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면서 “힘들게 가더라도 다른 환자들이 불편하다 등 여러 이유를 대며 진료 거부를 한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얼마 없는 공공병원이 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되면서 장애인들은 의료이용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어렵게 입원하더라도 활동지원인이 간병할 수 없는 탓에 가족들이 모든 부담을 안게 된다. 비싼 돈을 내고 민간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는 게 대한민국 장애인과 의료 현실이다”라고 비판했다.

서울장차연은 “공공병원이 충분해서 장애인들이 바로 이송될 수 있었다면, 이들의 죽음은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면서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서울시를 조성하기 위한 권한과 책임을 지닌 오세훈 시장은 임기 동안 장앤인 정책을 성실히 이행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9일 오후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열린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서울시 장애인 권리 11대 정책 요구안 수용 및 면담 촉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9일 오후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열린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서울시 장애인 권리 11대 정책 요구안 수용 및 면담 촉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