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갑자기 들이덮쳤다.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사업을 시작하게 된 자영업자들은 그야말로 ‘악재’를 만나게 됐다. 여기에 지난해 12월부터 수도권에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 명령이 내려지면서 타격은 더욱 커졌다.

민박, 펜션 업주들도 피해자 중 한 명이다. 펜션의 경우, 기업 워크숍이나 MT 행사 장소로 사용된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시작되면서 예약은 줄줄이 취소됐다.

큰 꿈을 안고 시작한 민박, 펜션 사업을 시작한 업주들은 하루하루 커져가는 전기세, 대출빚, 유지비용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속앓이만 하고 있다. 감염병 사태이기에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왜 모든 피해를 업주들이 감당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결국 민박, 펜션 업주들은 영업 제한과 집합금지를 시행하는 정부 정책에 비판을 가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안산시 민박·펜션 발전 협회는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합리한 인원제한을 개편하라”고 촉구했다.

방호복 차림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안산시 민박·펜션 발접 협회 관계자들은 “코로나19가 아닌 사회적 거리두기에 업주들이 죽고 있다. 일방적인 거리두기에 민박, 펜션 업주들은 쓰러지고 있다”며 “숙박시설 형평성에 맞게 객실당 인원으로 허용해주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안산시 민박·펜션 발전 협회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동길 기자
안산시 민박·펜션 발전 협회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