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본부, 25일 백신접종 확대 및 백신휴가 촉구 기자회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정부의 백신 접종 기준이 사각지대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병원에서 환자와 밀착해 일함에도 불구하고 정규직과 보건의료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간병노동자, 청소노동자, 보안 노동자, 재가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이 제외됐다는 게 의료계의 지적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이하 의료연대)는 25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돌봄노동자를 재난시기에도 필수노동자로 구분하면서도 이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들에선 배제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료연대는 “코로나19 사태 속 청소노동자, 보안 노동자 들은 추가된 업무, 심화된 노동 강도를 방역을 위해 견디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들을 안전조치에서 제외시켰다”며 “백신 접종 대상자에서 배제하고 코로나19 검사만 반복하는 건 방역을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의료연대는 백신접종자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백신휴가’를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연대에 따르면 백신접종을 받은 간호사 등 노동자들은 발열, 오한, 몸살, 근육통 증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타이레놀 하나에 의지한 채 근무를 이어가고 있다.

의료연대는 “코로나19 감염증상과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백신 접종 증상이라고만 판단해 계속 근무하게 하면 집단감염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백신접종자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백신휴가를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5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의료연대본부 주최로 병원-돌봄노동자 백신접종 확대, 백신휴가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김동길 기자
25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의료연대본부 주최로 병원-돌봄노동자 백신접종 확대, 백신휴가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