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공공기관 발전소 해고자 복직 촉구’ 기자회견 진행

발전소 민영화 반대투쟁, 일상적 노동조합 활동, 노조간부의 특혜와 사적권력화 문제제기로 해고된 6명의 노동자가 있다. 발전노조는 상시적인 사업, 다양한 경로로 해고자 복직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코레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교통공사, 인천지하철공사 등과 달리 발전노조 장기해고자들은 여전히 현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공무원노조 관련 해직공무원 등의 복직 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돼 공무원 해고자 136명이 정부 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로 복귀했지만, 공공기관 6명의 노동자들은 미복직 상태로 남아있다.

이와 관련, 발전노조는 2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노조 장기해고자 문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발전노조는 “현재 6명의 노동자들은 길게는 20년의 세월을 해고자 딱지를 달며 살고 있다”면서 “문 정부는 공공기관의 많은 정의로운 해고자들을 복직시켰다. 왜 발전노조만 안 되는 것인가.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합의점을 찾고 해결을 모색하는 노력도 많았다”며 “하지만 열두 차례 회의 진행에도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지난해 9월 외부전문위원들의 권고안도, 지난 2월 국회의원 중재안도 발전회사는 모두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발전노조는 5개 발전사 신임사장 선임을 앞두고 시기임을 강조하며 “대통령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공공기관에 마지막 남은 6명의 해고자가 복직될 수 있도록 문 대통령이 임기 내 책임있게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2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공공기관 발전소 해고자 복직 촉구'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2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공공기관 발전소 해고자 복직 촉구'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