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 청와대 앞 투쟁 선포 기자회견

첫 환자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은 여전하다. 지난 1년 동안 국내에서 3차례 대규모 유행이 발생했고, 전국민의 약 10%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K-방역’이라는 찬사도 받았지만 국내 의료체계의 민낯도 드러났다. 보건의료노동자들은 정부 차원의 코로나19 대응이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오히려 병상 확보, 인력 확보 정책 등을 제시하는 정부가 보건의료노동자들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단기적이고 임시적인 해결 방안에 불과한 정부의 대책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은 결국 청와대 앞으로 나갔다.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들은 방호복만 입은 채 추운 겨울바람과 맞서며 인력과 병상의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전담병원 노동자 30여명과 보건의료노조는 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 청와대 앞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주요 요구 사항으로 ▲중증도별·질환군별 코로나19 대응 인력기준 가이드라인 마련 ▲공공의료기관의 정원 확대 및 추가확보 인력 인건비 전액 지원 ▲보건의료인력에 ‘생명안전수당’ 지급 ▲코로나19 방역 및 보조인력 대한 지원 확대 ▲코로나19 전담병원 경상비 지원 대한 제도화 ▲공공의료 확충 및 기능 강화 등을 주장했다.

전담병원 노동자들과 보건의료노조는 “1년이 지났지만 현장은 열악 그 자체다. 코로나19 전담병원에선 임금 체불까지 벌어졌다”며 “과도한 업무량과 감염 노출 위험 증가, 대체인력과 최대 3~4배에 달하는 임금 차이를 겪으며 커다란 박탈감을 느끼고 이직과 사직 등 현장 이탈이 빈번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정부의 정책은 임시적인 해결 방안에 불과하다. 백신도 도입된다고 하지만 4차, 5차 대유행을 대비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병원이 아닌 청와대 앞에 자리한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들, 이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영상으로 직접 담아보았다.

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 청와대 앞 투쟁 선포 기자회견’ 현장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 청와대 앞 투쟁 선포 기자회견’ 현장 모습.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