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리앙 캡처
사진=클리앙 캡처

진보 성향 커뮤니티로 분류되는 클리앙의 부동산 소모임 카테고리인 '내집마련당'이 임시 폐쇄됐다.

10일 클리앙 운영진에 따르면 △현재 부동산 정책에 대한 논쟁이 많은 점, (내용수정) △오랜기간동안 다른 성격의 게시판 운영으로 인해 분란의 골이 깊어진 점 △임시 직영체제의 관리가 소홀한 점 등을 이유로 당분간 내집마련당을 임시 폐쇄 조치키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클리앙 이용자들 내부에서도 폐쇄와 관련해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은 클리앙 운영자의 공지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현재 내집마련당 소모임과 관련하여, 모두의 공원과의 분란 및 운영 정책 관련하여 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내집 마련당의 일부 회원들이 단톡방을 만들었고,

고의적인 분란조장및 여론조장의 의심이 있으며,

이에 대한 운영 대책이 미흡하다.

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우선 단톡방을 만드는 것은 규정위반이 아닙니다. 지양해야 할 사항입니다만 일부 게임의 디스코드 등 잘 운영되고 있는 부분도 있으므로 현재 위반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부작용이 큰 만큼, 이를 규정화 하여 게시판 내에서 다른 소셜 서비스의 모임을 모집하는 행위를 금지할 계획입니다.

내집마련당은 당주 공석이 장기화되면서 임시직영체제로 변경하였지만 모공과 달리 신고접수도 잘 되지 않아 그동안 관리가 소홀했던 점은 사실입니다. 이점 크게 반성하고 사과드립니다.

고의성이 의심되는 회원들은, 의심만으로 조치하기 어려우므로 몇번 반복된 후, 주의, 후 재발시 이용제한 조치하고 있습니다. 이점은 내집마련당이든 모공이든 동일합니다.

고의적인 분란조장이 의심되는 일부 회원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었으며 조치할 예정입니다.

내집마련당은...

현재 부동산 정책에 대한 논쟁이 많은 점, (내용수정)

오랜기간동안 다른 성격의 게시판 운영으로 인해 분란의 골이 깊어진 점,

임시 직영체제의 관리가 소홀한 점 등을 이유로

당분간 임시 폐쇄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집마련당을 임시직영체제로 전환하면서 약속드렸던 면밀한 모니처링 및 관리가 부족했던 점 통감하고 회원분들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또한 이번일을 계기로 소모임을 전체적으로 개선할 방향을 모색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논란이 많은 "타 게시판 비난" 에 대해서도 보다 규정을 개선하도록 검토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