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없는 진상규명 위한 국회 입법 촉구 기자회견

세월호 관련 단체들이 내년 7주기 이전에 세월호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끝내야 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 6일부터는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과 ‘박근혜대통령 기록물 공개’ 입법을 촉구하며 국회 10만 국민동의청원을 시작했다.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호소하고 간담회, 캠페인, 문화제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온 ‘4·16진실버스’가 21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서울에 도착했다. 이를 계기로 전국 28개 도시 시민들의 바람과 요구를 국회에 전달, 특히 청와대에는 염원을 담은 현수막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6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4·16연대’는 “참사 7주기를 맞는 2021년 4월 16일 이후에는 대부분의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아직 대통령 기록물과 국정원 등 핵심적인 성역에 대한 조사는 제대로 시작되지도 못했기에 절박한 마음으로 진실버스를 타고 전국을 돌며 동참을 호소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국정원 등 권력기구에 대한 조사와 수사는 국정원 문앞에서 가로막혀왔다. 사참위의 조사활동기간은 법개정이 없는 한 12월에 종료된다”며 “이같은 장애물을 걷어내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온전히 밀고나가려 한다. 모두의 바람과 요구를 담아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입법을 촉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26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진행된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위한 기자회견’ 모습. 사진=김옥해 기자
26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진행된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위한 기자회견’ 모습. 사진=김옥해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